독립운동가 엄주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애널리스트의 마켓뷰]코스피 2,900선 수렴… 3가지 요인에 주목

  • 관리자
  • 24.07.09
  • 7,844

 양일우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

양일우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

 

하반기(712) 코스피는 주가순자산비율(PBR) 1배인 2,900 선에 수렴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증시에서 PBR1배로 만들어주는 자기자본이익률(ROE)9.6%인데 한국의 ROE가 하반기 이를 넘어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눈여겨봐야 할 대목은 주가 사이클상에서 현재 위치 실적 모멘텀 밸류이에션(가치평가)과 수급이다.

 

현재 사이클은 1990년대 닷컴버블 때와 유사하다. 사이클은 주기와 진폭으로 모양을 알 수 있다. 향후 지수 예측을 위해선 현재 위치가 사이클의 어느 지점인지와, 사이클의 지향점이 얼마나 높은지를 파악해야 한다. 사이클상에서의 현재 위치를 판단하는 데는 생산성 개선 여부를 확인하는 게 도움이 된다. 생산성이 개선되면 실업률이 상승하지 않으면서도 물가가 안정된다. 최근 미국 물가와 실업률의 움직임을 보면, 완벽하지는 않지만 생산성 개선이 유동성 증가를 흡수할 수 있는 정도라고 판단된다. 이는 증시에 긍정적이다.

 

업종별 실적에선 반도체, 자동차, 조선·해운 종목이 눈에 띈다. 반도체는 이익 전망 상향조정 속도가 빠르고 2023년 골이 깊었다. 최근 반도체 업종의 이슈가 기술적 진입 장벽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익 전망 상향조정 추세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유럽 자동차 업계보다 강력한 이익 모멘텀을 보이는 것에 비해 주가가 덜 올랐다. 조선·해운은 글로벌 기업 대부분 이익 수준이 높아지는데, 한국 기업의 실적 전망치만 제자리걸음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내국인의 해외 투자 수요 및 국내외 금리 차로 인해 나타나는 원-달러 환율 상승도 조선·해운 업종의 추가 모멘텀이 되고 있다.

 

한국 증시는 다른 나라에 비해 실적이 밸류에이션을 잘 설명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외국인 자금 중 액티브 자금(적극적인 운용을 통해 고수익을 추구하는 자금)이 유입되면 이런 경향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다. 올해 상반기(16) 외국인이 매수한 업종 3’에 자동차와 은행 등이 포함된 것은 ROE가 높은 업종의 밸류에이션이 정상화되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글로벌 관점에서 한국 기업이 ROE 대비 저평가되고 있는 업종은 자동차, , 정보기술(IT)이기 때문에 해당 업종에 대한 관심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미국 대선 결과는 4분기(1012)부터 내년까지 증시 레벨과 주도 업종을 바꿀 수 있을 정도로 파급력이 있는 이벤트인 만큼 관심을 가져야 한다. 미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임 초기 2년 동안 이익 전망치 상향 조정 폭이 컸던 업종은 금융, 소재, 헬스케어였다. 트럼프 당선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해당 업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다.

 

출처: 동아일보(2024-07-09)

게시판 목록
큰마을아파트 단지 이야기
교회 및 중직자가 구비해야 할 교회법 책
초월선교회란?
칭찬받는 장로 - 엄동규 장로
엄하고 무서운 사람(엄주신 장로) - 임종만 목사(고신 증경총회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나의 아버지 엄주신 장로 - 엄묘순 권사
3代 장로를 배출한 가문(家門)
[신문은 선생님] [예쁜 말 바른 말] [354] '대자'와 '대짜'
<26> 동재기나루[이기봉의 우리땅이야기]
“감사한 의대생-전공의-전임의”… 복귀자 신상 공개 논란 [횡설수설/이진영]
[신문과 놀자!/어린이과학동아 별별과학백과]여름철 맹꽁이 울음소리가 사라진 이유는?
[횡설수설/우경임]‘36주 낙태’라며 영상 올린 유튜버… 진짜라면 ‘살인’
[이철희 칼럼]총 맞은 트럼프에 세계가 요동치는데…
[깨알지식Q] 경호 요원은 왜 '무스'를 바를까
[신문은 선생님] [사소한 역사] 바다에서 충분한 식수 확보하기 위해 미국 해군이 발명했대요
[기고] 정전 71주년… 유엔사와 협력 더 강화해야
[만물상] 역사를 바꾼 사진
[朝鮮칼럼] 두 왕따 지도자의 '도원결의'
[태평로] 이재명 재판 '한명숙 1심'처럼 해야 한다
게시물 검색